top of page

윤리적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최근 몇 년 간 국내 기업들은 눈에 띄게 빠른 속도로 ESG 경영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도 점차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격이 비싸더라도 윤리적인 이미지의 기업 제품과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등

소비습관의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오너와 조직의 리더들이 윤리경영을 실천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H사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각 조직의 리더들이 윤리경영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네모파트너즈 피플밸류는 H사의 리더들이 윤리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윤리경영의 중요성 인식과 실천계획 수립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교육을 개발하였습니다.

토론을 통해 다양한 윤리적 이슈가 담긴 케이스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내용을 인지하고

가이드라인을 따라 자신만의 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나누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파일럿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파일럿 과정은 실시간 온라인 형태로 약 4시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 ▼ ▼


케이스 스터디

[윤리경영의 중요성 인지, 윤리적 실천방법 학습]


케이스 스터디에 앞서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생각하며 자신의 윤리적 가치관을 되돌아보고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윤리경영 케이스들은 실제 기업에서 있었던 일을 기반으로 유관부서와 사례의 적절성을 논의하여 제작된 것으로 해당 케이스들을 조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나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 예상해봅니다. 조별 토론에서 나온 의견들을 공유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의 원칙 가이드라인에 기반해 케이스별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학습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조직별 cascading

[윤리경영 실천 및 전파 계획 수립]


앞서 윤리경영에 대해 생각하고 학습한 것을 정리하며 현재 리더 자신의 윤리적인 실행을 살펴보고 자신의 선택이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 파악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리더들은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자신만의 실천방안과 계획을 수립하여 함께 이야기 나누고 더 나아가 팀원들에게 어떻게 ​윤리적 실천을 전파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윤리적 실천이 조직단위까지 전파되도록 하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할 수 있는 워크숍 자료를 제공하고 실시하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성과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평소에 전혀 생각해보지 못한 것도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조별 토론을 통해 다른 팀장님들과

경험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윤리경영에서 원칙과 소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회수 6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